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고양이 식이

[수의사 리뷰] 강아지 고양이 좋은 사료 고르는 방법/추천

펫택스(Pet Tax)란, 반려동물 용품에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붙은 프리미엄 비용을 말합니다. 근거가 없는 무분별한 마케팅 용어에 휘둘려 펫택스를 지불하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의 펫택스를 아껴드립니다.


-수의사 리뷰어-


강아지 사료 추천, 고양이 사료 추천,
말티즈 사료, 비숑 사료, 포메 사료, 사료량
남이 추천해주는 사료를 먹이세요? 뭘 믿고?

강아지, 고양이
좋은 사료 고르는 방법


강아지 고양이의 건사료든 습식사료든
사료를 어떻게 고르고 있으신가요?

보통 주변에서 추천을 받아 급여하시지요? 그런데 그 추천한 기준이 뭘까요? 대부분은 별 다른 기준 없이 잘 먹으니까 추천했을 겁니다.

하지만 잘 먹는다고 좋은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요. 꼬북칩은 정말 맛있지만 꼬북칩이 사람들의 주식이 아닌 것처럼요.



매번 뭐 먹이지 마세요 뭐 먹이지 마세요 했더니, 그러면 뭘 먹여야 하냐고 묻는 분들이 있어서 좋은 사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합니다.

반려동물의 사료와 관련하여 공신력있게 참고할 만한 국제적 기관은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미국 사료관리협회))입니다.

이제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AAFCO의 공식 웹사이트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사정 상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추가 내용도 본문 중간중간 덧붙였습니다.

영문 원본 링크는 하단 붙여드릴테니 원문도 참고해 보세요. 아래의 기준은 건사료든 습식사료든 동일합니다.



동물 사료와 관련된 국내 법이 미국 등에 비해 약해서 국내에서는 뭐 말도 안 되는 사료를 (개나 소나) 만들어서 파는 경우도 많아요. 구매자들은 잘 모르겠지만요. 사료 만들어서 파는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면 아주 가관입니다.

사료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에 대한 이해도 없이 사료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도 문제인데(일단 이건 불법은 아니지요), 이뿐만이 아니라 법 감시망 밖에서 '개인적으로' 동물이 먹을 걸 만들어 파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건 정말 사주시면 안됩니다. 그게 뭔 줄 알고 먹이시나요.

제조사에서 말하는 사료 등급 뭐 이런 건 다 헛소리니까 등급이란 걸 보지 마시고요. 공식적으로는 애초에 그런 개념이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평타 이상 치는 사료인지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사료의 라벨을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사료 포장의 뒷면이나 옆면에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있는 영양 구성에 대한 설명은 반려동물의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핵심입니다.

마트에서 웹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매업체에서 다양한 반려동물 사료를 판매합니다.

이렇게 공식 유통 채널로 유통이 되는 사료는 필수로 라벨을 부착해야 하고 법적인 규제 요구사항은 준수를 해야 합니다.

즉, 들어가지 말아야 할 성분이 들어가기는 어렵다는 거지요.

공식적인 유통 채널이 아닌 방법으로 구매하는 사료(법적 허가와 신고 절차를 밟지 않고 개인이 만들어 판매하는 사료)에 대해서는 안전성과 안정성이 보장되었다고 믿기 어렵습니다.



※ 문제가 있는 라벨
· 영양분 구성비율 등 영양학적 설명이 없음
· 사료가 질병을 치료한다고 주장하거나 암시
·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묘사




2. 동물의 종/생애 단계/상태 표시


- 동물 종

견종과 묘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용인지 고양이용인지 적혀있는지를 확인해 보시라는 의미입니다.

사료에 어떤 동물을 위한 사료인지 명확하게 적혀있나요? 이것은 사료 포장지의 이미지로 대신할 수 없습니다.

반려동물 사료는 개나 고양이에게 적절한 영양을 제공 해야 합니다. 개와 고양이의 영양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동물 사료는 동물 종에 맞게 배합되어야 합니다.


- 생애 단계 및 상태

반려동물 사료는 반려동물의 생애 단계와 상태에 맞는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이을 제공해야 합니다.

'완전하다'는 제품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하며, '균형'은 영양소가 올바른 비율로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개와 고양이 모두에게 인정되는 생애 단계와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임신/수유 (임신 및 회복)
(2) 성장
(3) 유지(성견, 성묘 시기)
(4) 모든 생애 단계


각각의 생애 단계에 따라 영양소의 양과 비율이 다르고, 식사 주기도 다른 것이 이상적입니다.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에게는 완전히 성장이 완료된 성숙한 동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의 비율과 양이 다릅니다.

어린 동물을 위해 고안된 칼로리가 풍부한 식품은 덜 활동적인 성견과 성묘를 비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냥개나 일을 하는 개, 임신 또는 수유 중인 동물은, 실내에서 활동량이 많지 않은 채로 지내는 성견이나 성묘를 위해 설계된 사료에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료에 동물의 생애 단계나 상태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는 사료인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사료의 식이 권장사항을 따르세요


반려동물 보호자가 올바른 사료를 선택하더라도 반려동물이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먹으면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이는 아닙니다.

보통은 사료에 사료 급여량 표가 기재되어 있으며 표가 없다면 글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전연령용' 라벨이 붙은 제품은 임신/수유, 성장 및 유지를 위해 급여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급여량은 인터넷에 물어보지 마시고, 사료를 집어들어 사료 라벨을 확인해 주세요.)


완전하고 균형 잡힌 사료의 급여를 위해 동물의 생애 단계별로, 몇 시간 간격으로, 동물의 몸무게 당, 제공할 사료의 양(일반적으로 컵이나 캔)을 명시해야 합니다.

이런 기재가 없는 사료는 문제가 있는 사료지요. 이런 기본적인 지침도 갖추지 못한 사료는 급여가 추천되지 않습니다.


급여 지침은 동물의 활동과 상태에 따라 권장량에서 수정될 수는 있습니다. 동물이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에는 사료를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섭취하는 것이므로 섭취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간식 및 보조 식품에는 몇 가지 기본 영양 정보가 표시되지만, 영양 적정성에 대한 설명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문 작성을 위해 참고한 AAFCO 원문 링크)

Selecting the Right Pet Food

The Basics Pet owners should: ·         read a label correctly ·         select a food labeled for the pet’s species, life stage and condition ·         follow feeding directions on the label The nutritional adequacy statement�

talkspetfood.aafco.org








▼ 날이 서늘해지면 풀진드기를 주의해야 하고,
비오킬은 당신의 동물을 죽일 수 있습니다.

[수의사 리뷰] 강아지·고양이에게 '비오킬' 뿌리지 마세요

펫택스(Pet Tax)란, 반려동물 용품에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붙은 프리미엄 비용을 말합니다. 근거가 없는 무분별한 마케팅 용어에 휘둘려 펫택스를 지불하고 있지는 않나요? 당신

extreme-job-vet.tistory.com






'수의사 리뷰어' 트위터
@ExtremeJob_Vet

(* 포스팅 내 광고는 이용자 맞춤 광고로,
블로그 운영자의 견해와 관련이 없습니다.)